본문 바로가기

좋은이야기

히포크라테스의 맹세와 의사

반응형
SMALL

코스의 히포크라테스

(고대 그리스어: Ἱπποκράτης, 그리스어: Ιπποκράτης, 영어: Hippocrates of Cos / Hippokrates of Kos, 약 기원전 460년 – 약 기원전 370년)는 고대 그리스의 페리클레스 시대 의사이고, 의학사의 가장 중요한 인물 중의 하나이다. 보통 그를 의학의 아버지라고 부르며, 히포크라스 학파를 만들었다. 이 학파는 고대 그리스의 의학을 혁명적으로 바꾸었으며, 마술과 철학에서 의학을 분리해내어 의사라는 직업을 만들었다. 그러나 히포크라테스에 대한 기록은 매우 뒤섞여 있기 때문에 그가 진짜로 어떤 생각을 했는지, 기록했는지, 행동했는지는 매우 적게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히포크라테스는 고대 의사의 전형으로 기록되고 있다. 특히 그는 이전 학파의 생각을 정리하여 시행해보고, 환자를 치료한 것을 기록하고,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만든 것을 통해 치료 의학의 발달을 세웠다.


히포크라테스의 맹세


나는 다음 맹세와 서약을 최선의 능력과 최대의 판단력을 동원하여 지킬 것을 모든 남신과 여신을 증인으로 하고 치료의 신 아폴로를 걸고 맹세합니다.

  나는 이 의술을 가르쳐준 스승님을 내 친부모나 다름없이 존경하고 사랑하겠습니다. 내가 지닌 재산을 함께 나누며 도움이 필요할 때 아낌없이 도와주겠습니다. 그의 자손을 내 친형제와 같이 생각하여 그들이 이 의술을 원하면 대가와 조건없이 가르쳐 주겠습니다. 나는 이 의술을 내 아들뿐만 아니라 나의 스승님의 자녀를 맹세와 서약에 의해 맺어진 제자들에게 의술의 법칙에 따라 훈계와 강의와 어떤 방법이든 다 동원하여 반드시 전하겠습니다. 내가 사용하는 치료법은 환자의 유익을 위해서만 사용할 것이며, 그들을 상하게 하거나 해치는 데는 결코 쓰지 않겠습니다. 어떤 사람이 부탁한다 할지라도 결코 독약을 쓰지 않을 것이며, 도움이 되는 상담도 하지 않겠습니다. 특히 여자들의 낙태를 돕지 않겠습니다. 어떤 집에 가서라도 모든 잘못과 타락한 행실을 억제하고, 특별히 남자의 유혹이나 여자의 유혹, 후환이 있든없든 어떤 비행에도 빠지지 않겠습니다. 환자를 돌볼 때나 또는 환자와 관계없는 일이라 할지라도 사생활에 관한한 무슨일을 보든 듣든 신성한 비밀인 것처럼 침묵을 지키겠습니다. 순수함과 거룩함이 나의 의술과 생활을 지킬 것입니다.


1948년 제네바 선언 


의료직에 입문하면서 다음과 같이 서약한다. 


-나는 인류에 봉사하는데 내 일생을 바칠 것을 엄숙히 맹세한다. 
-나는 마땅히 나의 스승에게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 
-나는 양심과 위엄을 가지고 의료직을 수행한다. 
-나는 환자의 건강을 최우선하여 고려할 것이다. 
-나는 알게 된 환자의 비밀을 환자가 사망한 이후에라도 누설하지 않는다. 
-나는 나의 능력이 허락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의료직의 명예와 위엄 있는 전통을 지킨다. 동료는 나의 형제며, 자매다. 
-나는 환자를 위해 내 의무를 다하는데 있어 나이, 질병 / 장애, 교리, 인종, 성별, 국적, 정당, 종족, 성적 성향, 사회적 지위 등에 따를 차별을 하지 않는다. 
-나는 위협을 받더라도 인간의 생명을 그 시작에서부터 최대한 존중하며, 인류를 위한 법칙에 반하여 나의 의학지식을 사용하지 않는다. 
-나는 이 모든 약속을 나의 명예를 걸고 자유의지로서 엄숙히 서약한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