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상담과교육 2024년 2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1번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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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제시하였습니다.(5페이지 분량)
-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실제 평생교육 사례를 찾아 자세하게 소개하였습니다.(3페이지 분량)
- 과제물 지시사항에서 서론·본론·결론 형식을 요구하지 않으며, 논증이 필요한 과제도 아니므로, 불필요하고 번거럽게 서론·본론·결론으로 작성하여 과제 채점 과정에서 교수님의 심기가 불편하지 않도록,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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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4장 이상).
2.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실제 평생교육 사례를 찾아 소개하십시오(2장 이상).
1) 관련 법규
①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② 지능정보화 기본법
③ 디지털 포용법
2) 실제 평생교육 사례
(1) 사례의 선정 이유
(2) 사례의 장단점
(3) 사례의 보완점
3. 참고문헌
본문일부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4장 이상).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로 “장애인 디지털 역량 강화”를 선정하였다. 이 주제를 선정한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2016년 1월 20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의 주제로 제4차 산업혁명이 선정된 이후,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IOT, 블록체인, 빅데이터, 클라우드, 3D 프린팅 등의 신기술들이 빠르게 산업과 일상에 적용되면서, 우리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세상을 경험하고 있다. 물론 4차 산업혁명에서 주요 관심 사항은, 기업에는 새로운 비즈니스 가능성이고 개인에게는 일자리 문제일 것이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일상생활의 변화에 대한 적응 또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과제임은 명확하다. 특히 최근 chapgpt를 비롯한 생성형 인공지능의 발전은 우리에게 이전과는 전혀 다른 삶의 방식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그 시사하는 바가 크다. 즉, 인공지능의 활용능력에 따라 개인의 경쟁력과 삶의 질에서 엄청난 격차를 보일 수 있다는 점은, 앞으로 디지털 역량의 보유 여부가 얼마나 중요할지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디지털 경쟁력은 세계적 수준이지만, 개인의 디지털 기술 능력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이고, 직장 내 직원 재교육도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의 경우는 일반인보다 더 낮은 디지털역량을 보여주고 있다.
2023년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디지털 경쟁력은 64개국 중 6위, 인재 분야의 디지털 기술능력은 48위, 직원 교육 분야는 23위로 다소 낮은 수준이다. 또한 연령 및 생활 여건에 따른 개인의 디지털 정보화 수준은 20대가 가장 높았지만, 30대 이후부터는 점차 하락하는 추세를 보여준다. 무엇보다 일반 국민과 비교할 때 저소득층, 장애인, 고령층 등 취약계층의 경우 디지털 역량은 일반 국민(100%)의 76.9% 수준에 그치고 있다.
참고문헌
2023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디지털배움터 www.디지털배움터.kr
디지털 평생교육 확산 동향 https://narasallim.net/view3/1566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s://www.law.go.kr/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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