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

불곰에게 잡혀간 우리 아빠

반응형
SMALL
불곰에게 잡혀간 우리 아빠 - 10점
허은미 지음, 김진화 그림/여유당

『백만 년 동안 절대 말 안 해』로 아이들 심리를 섬세하게 그린 

허은미×김진화 작가의 두 번째 콜라보레이션

기꺼이 불곰처럼 살아가는 이 세상 모든 엄마들에게 바치는 공감과 위로의 그림책! 


“아빤 엄마가 왜 좋아요?”

“정말요? 그래서 엄마랑 결혼한 거예요?”

“쉿! 이건 비밀인데, 네 엄만 사람이 아니라 불곰이야, 진짜 불곰.”


화가 나면 얼굴이 불곰처럼 빨개지고 아침마다 집안을 들었다 놨다 하는 엄마는 별명이 불곰이다. 여느 날과 다름없이 소리치는 불곰에게 쫓겨 등교한 나는 ‘우리 가족’이란 제목으로 동시를 짓는다. 아빠, 동생, 순덕이(고양이)가 좋은 이유는 척척 쓰지만 “엄마는 왜 좋은지 모르겠다.”고 시를 맺은 나는 그때부터 엄마가 좋은 이유를 찾기 시작한다. 동생한테도 아빠한테도 엄마가 좋은 이유를 묻는데, 아빠는 엄마가 진짜 불곰이라며 믿을 수 없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나는 말도 안 된다고 반박하지만, “사슴처럼 여릿여릿한 아빠가 무시무시한 불곰한테 잡혀가는 모습이 자꾸자꾸” 떠오른다. 


엄마는 진짜 불곰일까? 그래서 아침마다 그토록 으르렁대는 걸까? 정말 해가 뜨면 거죽을 벗고 사람이 되는 걸까? 불곰 같은 엄마가 좋은 이유를 찾는 아이가 본 진실은 무엇일까? 아이의 눈과 마음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뭉클한 공감과 위로가 햇살처럼 퍼져 나가고 나의 엄마 이야기를 듣고 싶게 만든다. 책을 덮고 나서 온 가족이 모여 앉아 엄마 이야기를 들어 보자. 

반응형
LIST

'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력 키워주는 낙서 노트  (0) 2018.02.06
용의 미래  (0) 2018.02.05
미리 만나는 1학년 : 수학  (0) 2018.02.03
의궤 - 조선 왕실 문화의 위대한 기록  (0) 2018.02.02
천하대장군이 된 꼬마 장승  (0) 2018.02.01